본문 바로가기

남매

[시흥 해양생태과학관] 33개월 아기와 떠나는 해양 모험, 거북섬 해양생태과학관 평일에 가봤어?

더운 여름, 실내에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찾고 있나요? 경기도 시흥 거북섬에 7월 1일 오픈한 따끈따끈한 신상 볼거리, <시흥 해양생태과학관> 들어보셨나요? 최근 첫째가 자연관찰책 즐겨 읽으면서 문어, 물고기, 소라게에 푹 빠져있어서 가까운 거북섬으로 데이트 다녀왔어요! 착한 가격으로 아이와 함께 방문하기 좋은 해양생태과학관에 다녀온 후기 꼼꼼히 정리해볼게요!

 


시흥 해양생태과학관 : 미리 예약하고 가자! 

  • 위치 : 경기도 시흥시 거북섬서로 35, 네비에 '시흥 해양생태과학관' 검색
  • 개관 시간 : 매주 화~일요일 오전 10시-오후6시(늦어도 오후 5:30까지는 도착해야 관람 가능) /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에 휴관
  • 입장료 : 유료. (성인 8000원, 청소년 4000원, 초등학생 2000원, 5세 미만 무료, 시흥시민 50%할인)
  • 주차 : 지상주차, 지하주차 가능(7월 기준 무료)
  • 체험 공간 : 1층-해양동물 전시&보호 수조, 2층-오션필리아랩(체험·교육공간), 3층-기획전시실, 야외휴게공간
  • 관람 시간: 하루 총 4회차로 나누어 관람 운영. 

  • 예약 : 사전예약제(하루 관람인원 300명으로 제한) 평일의 경우, 현장발권 가능함. 시흥시 통합예약 포털을 통해 예약 인원 확인 및 예약 가능.

  ▼시흥시 통합예약 7월 예약링크

 https://www.siheung.go.kr/reservation/ia/tour/scexview/76/calendar.do?mId=0216020201

 

물고기 좋아하는 아기라면 완전 강추! 

폭우가 쏟아지는 평일 오후라 그런지 전체 관람 인원이 다섯 팀도 되지 않았던 것 같아요. 사진도 많이 찍고 여유롭게 관람하고 왔네요. 첫째는 집에 가기 싫다고 다시 1층으로 내려가 처음부터 다시 관람했었답니다. 17시에 해양생태과학관에 도착해서 마감 시간 18시까지 한 시간 동안 관람 시간 충분해요. 관람 자체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지만 만약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3층 레고 공간에서 논다면 한 시간으로는 부족할 것 같아요.  

 

저는 시흥시민이라 50%할인 금액인 4000원, 첫째는 33개월이라 5세 미만 무료 입장이 적용되어 저렴한 가격에 데이트 잘 하고 왔어요! 증빙서류는 등본 핸드폰 캡쳐파일이 있어 보여드렸답니다. 입장QR을 찍으면서 들어가는 수조터널부터 첫째가 너무 좋아했네요. 첫 순서부터 상어를 볼 수 있었거든요. 주차장에서 올라가는 엘레베이터에서도 수조에 있는 물고기들을 볼 수 있어서 이것도 아이들에게는 매력 포인트가 될 것 같아요! 

티켓 QR은 언제나 자기가 찍어야 성이 차는 우리 첫째

거북이와 한참을 사진 찍으며 같이 놀았어요

체험과 교육의 공간 : 보고, 느끼고, 배우는 즐거움!

  • 해양동물 구조 및 치료 체험 프로그램 : 2층의 오션필리아랩에는 다양한 체험과 교육의 공간으로 꾸며져있어요. 해양동물 구조 및 치료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수의사나 아쿠아리스트와 함께 해양동물이 다쳤을 때 어떻게 구조하고 치료하는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답니다. 아쉽지만 저는 금요일 방문이 아니었기 때문에 참여하지 못했네요. 매주 금요일에 진행되며, 회차당 선착순 8명으로 인원 제한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쿠아리스트 다이빙 장비 전시 및 아쿠아리스트의 하루 일과가 안내되어있어 저도 아이도 좋은 공부했네요
해양동물 구조치료 교육에 사용되는 거북이 모형

 

랩실에 거북이 모형이 누워있는데 지나가는 아이들마다 이게 뭐냐고 물어보더라구요. 다음번에는 미리 예약해서 체험에 참여해보려고 합니다. 단순 해양 동물들을 보는 것 뿐만 아니라 해양 관련 직업으로 아쿠아리스트, 해양연구원 등에 대해서 배워보고 체험할 수 있는 시간들이어서 아이들이 더욱 흥미로워하고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 같네요. 현미경으로 관찰하거나, 연구원 옷들을 입어보는 체험들은 아이들에게 참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현미경에 보이는게 뭔지 안내가 되어있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엄마가 설명하기에 지식이 부족하네요 ㅠㅠ

  • 생태 교육 체험 공간 : 1층에 시흥 갯벌의 영상 콘텐츠를 비롯해 2층에는 다양한 생태 교육 체험 공간이 조성되어있어요. 서해 갯벌에 어떤 해양 동물들이 살고 있는지 가깝게 눈으로 볼 수 있어서 아이가 재밌어했어요. 꽃게, 짱뚱어 등을 보며 다음 번에는 갯벌에 직접 가보자고 첫째와 약속했네요. 

시흥 해양생태과학관 2층 : 다양한 체험과 교육 공간
갯벌에는 어떤 생물들이 살고 있을까요?

  • 보호 수조 : 1층 커다란 보호 수조에는 물개가 있다고 들었는데 방문한 날에는 수조가 텅 비어있었네요. 큰 수조 앞에 앉아서 쉬어갈 수 있는 의자와 공간이 있어 아이가 좋아했네요. 

 

  • 레고 공간: 3층으로 올라가면 입장 QR티켓 재확인을 하고 '바다를 조립하라' 테마의 레고 체험존이 있어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할 공간일 것 같네요! 

 

해양생태과학관 세 돌 아기와 배움의 놀이공간으로 추천!

시흥 해양생태과학관은 단순한 아쿠아리움 관람이라는 느낌보다도 해양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는 교육과 문화의 공간이라는 느낌이 더 컸어요. 해양 생태계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직접 해양 생물을 체험하며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더욱 의미있는 시간을 아이들과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아이와 함께 눈으로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었기 때문에 해양 생태계 보전에 대한 메시지를 어린 첫째에게 보다 잘 전달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서해 바다의 신비를 탐험할 수 있는 <시흥 해양생태과학관>과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추천드립니다!